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창업동아리 발표회

[업로드된 게시글 무단 사용 및 도용 금지]

  •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자료의 무단 사용 및 도용, 훼손 등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하실 경우 사전 경고없이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2021년 대회 1회차

*도시락 서비스*
고등

퍼스트 스크랩

*도시락 서비스*

※ 창업아이템 추천 버튼은 창업아이템소개 및 동아리소개 정보 확인 후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소개

분야

조리 서비스업

개요

운영 개요
. 필요성
1) 외식 조리과 학생들의 조리 서비스 정신을 바탕으로 조리 분야의 창업 정신역량을 길러 미래 창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창업 교육을 통하여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고 진로 모색을 유도하며 창업 동아리를 통한 구체적인 창업 사업 활동을 통하여 창업 마인드와 창업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기업가 정신을 심어줄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취업난의 해소 및 창업의 활성화에 도모할 수 있다.

. 목 적
1) 조리 산업 분야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실질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며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올바른 창업 마인드 함양과 진로 의식 및 가치관을 확립하여 미래를 능동적이며 창의.융합형 인재로 우리 사회에서 스스로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 목 표
1) 기업가의 정신과 새로운 기회의 창출
) 기업가 정신의 활성화하여 직접적인 창업으로 나갈 수 있는 활동 진행
) 경제 및 창업 마인드 교육을 통해 창업 및 진로 교육에 대한 분위기를 확산
2) 도전 의식과 창의적 마인드 증대로 창업 능력배양
) 메뉴개발과 조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독창성, 창의성 증진
) 고교 내실화와 자긍심 고취로 학생들의 우수한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4) 조리 서비스의 기술 습득
) 전문적이고 창의력 있는 음식을 직접 제공
) 재료 구매부터 고객에게 음식이 전달되는 과정을 직접적으로 실시
5) 지역 사회 네트워크 사회 봉헌
) 복지 센터에 사회적 봉사 정신 함양
) 조리 클래스를 통한 사회적 배움 나눔

. 기대 효과
1)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여 경제 전반의 역동성을 제고시키고 기업가 정신을 학생들에게 심어 줄 수 있다. 외식 조리과 학생들의 창업 정신을 함양시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사회적 경제 차원에서의 성장동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즉 창업가 정신의 확산과 활성화를 할 수 있다. 창업 동아리를 통해서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고 이를 통해 전문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굴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 조리과 특색에 맞게 창업 동아리 활동으로 가장 우수한 창의력 발현 시기의 청소년기에 경제 및 창업 마인드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 및 진로 교육에 대한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고 보다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아이템(item)을 발굴하여 미래의 청소년 벤처기업가를 양성할 수 있다. 세부 운영 활동을 통해 조리 서비스 정신을 기르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연계하여 긍정적 이미지 제고하여 창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특징

창업 아이템 소개
1) 선정 이유
) 최근 핵가족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독신자가 늘어나면서 케이터링 사업이 늘어났고, 비대면 사회에서 배달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간단하면서도 식사를 책임질 수 있는 음식의 종류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 동아리 아이템으로 선정하였다. 호텔에서 조식의 제공을 뷔페를 도시락으로 제공하여 여러 가지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종류의 다양성으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케이터링 서비스(Catering) 운영
) 고객에게 조리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뜻하며, 사사로운 파티나 음식 서비스를 위하여 고객의 가정이나 특정 장소로 출장 서비스를 하는 것을 말한다. 조리과 특색에 맞는 창업 제품을 창출하여 포장에서부터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 고객들의 수요에 맞게 한식, 양식, 디저트 분야의 다양성을 두며 각 아이템을 선택한 고객들에게 알맞은 식사를 제공하도록 한다. 호텔식 조식의 도시락 형태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의 일정 기간을 정하여 시간을 정하여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도록 한다. 추후 사회 봉헌을 연계하여 동아리 활동을 증대한다.

가. 운영 방침 및 활동 계획
1) 운영 방침
) 조리 활동 시 항상 위생과 청결을 중요시하여 음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 좋은 식자재를 구매하며 식자재 선별에 관리하여 요리를 준비한다.
) 다양한 메뉴를 위해 조리 방법을 익히고, 지속적인 실습으로 메뉴를 선택한다.
) 메뉴를 개발하고 공개하여 수요 조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 활동 계획
) 1회 이상 방과후 및 동아리, 방학을 이용하여 활동한다.
) 활동은 조리 실습실 완공 시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완공 전까지는 식자재 구입과 메뉴 개발을 위하여 시장 조사 및 식사 제공 서비스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 건강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음식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수요자를 조사하여 다양성과 영양있는 식사 모두를 누릴 수 있는 도시락 제공
) SNS 홍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광고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 수립
) 소비자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제작을 통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연령과 성별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인다면 충분히 사업성이 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로 제품의 질적 우수성이 알려진다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페이지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진로교육과
  • 전화번호 : 043-210-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