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창업동아리 발표회

[업로드된 게시글 무단 사용 및 도용 금지]

  •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자료의 무단 사용 및 도용, 훼손 등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하실 경우 사전 경고없이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2021년 대회 1회차

탄소발자국 줄이기 보드게임
초등

ID: EARTH

탄소발자국 줄이기 보드게임

※ 창업아이템 추천 버튼은 창업아이템소개 및 동아리소개 정보 확인 후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소개

분야

보드게임, 환경(지구온난화, 탄소 중립)

개요

  2021. 피포지(P4G) 서울정상회의가 올해 530~31일 개최되었다. 40여개국 정상들과 국제기구, 민간기업, 시민사회가 두루 참여하여 기후변화에 대항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 달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던 이 회의는 무분별한 이산화탄소 발생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는결국 인간의 생존에도 큰 영향을 줄 경각심에서 사람들이 뜻을 모았던 최근의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은 지구온난화와 관련하여 막연히 환경 문제라는 것은 인식하고 있지만 지구온난화의 주된 원인인 이산화탄소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잘 모르고 있으며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일은 자신과 무관하지 않냐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관련 교과 시간에 지구 온난화로 인한 문제를 가끔 다루기는 하지만 수업이 끝나면 바로 원래대로 편한 일상으로 돌아가버려 탄소발자국을 줄이기를 실천하기까지 이어지지 않는 것도 문제이다.

  이에 우리 모두가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하고 이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구체적이고 쉽게 알려주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 끝에 보드게임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탄소 발자국을 줄이거나 늘리게 되는 방법이나 이유를 다양한 사례의 카드를 통해 알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을 위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이 당연히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음에도 모든 사람들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일에 동참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볼 수 있도록 게임을 구성하였다.  

특징

 

♦ 제작한 보드게임 스토리

  먼저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은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는 경제적 이익을 추구한다는 설정이다. 즉 돈을 가장 많이 벌게되면 승리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경제활동을 하다보면 탄소발자국이 점점 지구에 쌓이게 되어 어느 정도 수준(탄소발자국 300이 한계)이 지나면 지구가 멸망해버려 모든 플레이어가 패배하게 된다. 

말이 보드판을 돌면서 탄소카드 칸(탄소 카드에 제시된 이벤트는 주로 일상 생활과 관련하여 탄소 발자국을 늘이거나 줄이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과 돈을 벌 수 있는 경제활동 및 거시적 정책, 비영리단체 등의 활동 및 자연재해 등과 관련된 황금열쇠 칸을 지나면 해당되는 카드를 집어 카드에 적힌 이벤트를 발생시켜야 한다. 황금열쇠 카드는 경제적 이득을 얻으면서 엄청난 탄소발자국을 배출하게 할 수 도 있고 때로는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여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으며 자연 재난이나 복권 당첨 등의 다양한 운이 작용하는 역할을 한다.  

 탄소 카드 예시                                                          황금열쇠 카드 예시


  따라서 게임을 진행할 때 플레이어는 지구가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탄소 발자국을 배출하면서 가장 많은 돈을 모으도록 해야 한다. 때로는 지구에 쌓인 탄소발자국의 수치가 한계를 넘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벌은 돈을 투자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 개인의 재산을 털어서 모두에게 유리한 이벤트를 실행시킬지 아니면 그냥 투자하지 않을지 결정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마음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모두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왜 생기는지 이해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기회를 줄 수 있다. 




♦ 보드게임 구성
   보드게임 판, 탄소카드 21장, 황금열쇠카드 32장,
   게임 화폐($10, $50, $100), 탄소발자국(5, 10, 50, 100), 주사위 2개, 말 4개


♦ 게임 세팅 방법


♦ 게임 규칙과 방법
• 지구에 쌓이는 탄소발자국이 300 이상이면 기후 변화로 지구가 멸망하여 모든 플레이어는 패합니다.
 
• 게임을 시작할 때와 한 바퀴 돌 때마다 각각의 플레이어는 $30씩 받습니다. 그리고 한 바퀴 돌때마다 탄소발자국도 각 플레이어마다 10씩 줄어듭니다(지구의 자정작용으로)


 
• 탄소발자국 칸에 도착한 플레이어는 탄소 카드를 반드시 한 장 선택하고 그에 따라 탄소발자국을지구에 배출하거나 수거합니다.
• 황금열쇠 칸에 도착한 플레이어는 황금열쇠 카드를 선택하거나 패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선택했으면 반드시 미션을 수행해야합니다(질문형의 경우는 선택 가능)
 

 탄소 카드에서 '게임 끝'이 나올 때까지 지구가 멸망하지 않았다면 가장 많은 돈을 벌은 플레이어가 승자입니다. 물론 탄소발자국이 300을 넘기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지요. 


 규칙을 잘 이해했나요? 지속가능한 발전을 한 번 체험해보세요.

페이지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진로교육과
  • 전화번호 : 043-210-0221